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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칼럼]독서활동,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어필하는 방법

2024학년도 대학 입시에서는 학생부 종합 전형이 달라진다. 2019년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따라 2024학년도 대입부터 수상실적을 비롯한 개인 봉사활동 실적, 자율 동아리 활동, 독서 활동 등이 대입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이다.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단순 성적보다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다양한 역량들을 확인하며 학생을 선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학생부에 담긴 내용이 중요하다. 그런데 2024학년도부터 전형에 활용되는 학생부 내의 항목들에 상당한 변화가 있다. 학생부는 크게 교과 활동과 교과 외 활동, 종합의견으로 구성된다. 이중 교과 활동과 종합의견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 그러나 교과 외 활동의 경우 많은 변화가 예고된다. 교과 외 활동으로는 자율 활동, 봉사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등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대학에서는 이 항목들을 토대로 학생이 학업이나 진로와 관련된 활동을 얼마나 꾸준히 수행해 왔는가를 평가해 왔다. 하지만 학생부 종합 전형의 공정성 자체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며 결국 2024학년도부터 평가요소가 축소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즉, 자율 동아리 활동이나 수상 경력, 독서 활동 항목은 대입에 반영되지 않는다. 따라서 자율 활동, 자율 동아리를 제외한 동아리 활동 등 남아 있는 반영 영역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그렇다면 대입에 미반영되는 독서 활동은 계속해야 하는 것일까?

교육부에서 발간한 ‘2022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르면 ‘중, 고등학교의 개인별, 교과별 독서 활동 상황은 독서 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단위로 입력’한다고 되어 있다. 즉 독서 활동이 대입에 반영되지는 않아도, 학생부에는 기록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그 결과, 양 위주의 독서 활동이 사라진 순기능은 있으나, 독서가 중요하지 않다는 오해와 같은 가장 비교육적 결과를 유발했다는 우려가 공존하는 게 현실이다.

그렇다면 독서 활동 후 그 내용을 학생부에 효과적으로 기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2022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르면 ‘단순 독후 활동(감상문 작성 등) 외 교육 활동을 전개했다면, 도서명을 포함해 그 내용을 다른 영역(교과세특, 창의적 체험 활동 등)에 입력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이처럼 학생부 내의 ‘독서 활동 상황’의 내용은 대입에 반영되지 않지만, 학생이 독서 후 다양한 심화 활동을 전개했다면 그 내용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가 가능하고, 이것은 대입의 평가 항목에 포함된다는 뜻이다. 즉 세특에 담긴 독서 후 연계 교육활동의 내용을 토대로 대학에서는 학생의 학업 수준, 지적 호기심, 탐구 역량 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해진다.

그렇다면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독서 활동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일까?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 아니라면, 독서 활동이 대입에 미반영된다는 내용에 상관할 필요가 없다. 교과 전형이나 수능 등 정량 평가를 중시하는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독서 활동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사실 수험생들에게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한 건 사실이다. 지필 평가나 수행 평가, 수능 준비만으로도 이미 그들의 시간은 듯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독서 활동이 모든 교과 학습의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우수한 학습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기초가 된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단순히 대입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미래 역량을 강화시킨다는 목적으로 독서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면 짧게는 대입에서, 길게는 대학 활동이나 직업 찾기 등에서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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